본문 바로가기
생활

길가의 노란 꽃 씀바귀, 민들레의 효능과 꽃말

by 마이스초이스 2022. 5. 10.
반응형


산책을 하다 보면 길가에 가장 많이 보이는 노란 꽃들이 있습니다. 바로 민들레와 씀바귀인데요.
어디서나 흔하게 볼 수 있고 식재료로 먹었던 씀바귀와 민들레에 우리 몸에 좋은 영양이 가득 들어 있습니다.
또한 약재로도 많이 쓰입니다.

 

씀바귀 ( 꽃말 : 헌신, 순박함 )





씀바귀는 쓴맛이 특징인데 뿌리와 잎을 모두 먹을 수 있습니다. 어린잎은 나물로 먹고 커지면 말려서 차나 효소로 먹고 김치로도 만들어 먹을 수도 있습니다.

① 씀바귀의 효능

◆ 씀바귀에는 섬유질과 칼슘, 칼륨, 비타민C, 등 많은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어 위장을 튼튼하게 하여 소화 기능을 도와줍니다.
◆ 면역력을 높여주는 트리테르페노이드 성분이 들어 있어 각종 질병을 예방해 줍니다.
◆ 시나로사이드 성분은 몸속 활성산소를 억제해 노화를 방지하고 나쁜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고 각종 성인병과 암을 예방하는 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
◆ 쓴맛을 내는 주요 성분은 이눌린인데 이것은 천연 인슐린이라 불리며 혈당을 조절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② 씀바귀 고르는 방법

◆ 씀바귀를 고를 때 주의할 점은 잎이 밝은 연녹색이면서 싱싱한 것을 골라야 하고 나물을 할 때는 부드러운 어린잎으로 해야 질기지 않고 맛있습니다.
◆ 뿌리는 잔털이 없고 매끈하며 씀바귀 특유의 향이 나는 것을 골라야 합니다. 뿌리가 굵으면 쓴맛이 강하고 질기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③ 씀바귀 손질하는 방법

◆ 씀바귀는 뿌리째 먹는 식재료이므로 잔털과 지저분한 것을 긁어내고 여러 번 씻어 줍니다.
◆ 쓴맛이 강하기 때문에 데쳐서 찬물에 오래 우려내서 조리해야 하는데 이때 찬물보다 쌀뜨물에 담가 두는 게 더 효과적입니다.


④ 씀바귀와 같이 먹으면 좋은 음식

◆ 씀바귀는 돼지고기와 함께 먹으면 돼지고기의 기름지고 느끼함과 돼지고기의 산성을 씀바귀가 중화시켜 주어 음식의 균형을 맞춰줍니다.


민들레 ( 꽃말 : 감사하는 마음, 행복 )



민들레꽃-민들레씨민들레씨

 

밭이나 길가의 양지바른 곳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 풀로 잎은 식재료로 뿌리는 약용으로 모두 사용됩니다.
민들레 종류로는 서양민들레, 흰민들레, 산민들레, 좀민들레 등이 있는데 우리 주변에 흔히 보이는 민들레는 서양민들레입니다.

 



① 민들레의 효능

◆ 민들레에는 칼슘과 비타민C, K 가 풍부하여 뼈를 튼튼하게 하고 단백질 생성에 도움을 줍니다.
◆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노화를 방지하고 간을 보호하여 황달을 막아주고 각종 염증으로부터 세포 손상을 막아 줍니다.
◆ 이 항산화 성분은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각종 암 예방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성분이 있어 혈당 수치를 낮추고 이뇨제 성분은 당분을 소변을 통해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 민들레에 있는 비타민 A는 눈 건강과 신경기능, 노화성 시력 감퇴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② 민들레 먹는 방법

◆ 민들레를 말려서 우려먹는 차는 신경기능에 도움이 되어 마음을 차분하고 편하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민들레와 설탕을 넣어 효소를 만들어 물에 희석해서 먹어도 좋습니다.
◆ 어린 민들레 잎을 잘 씻어 고춧가루, 마늘, 매실청 등 갖은양념에 무쳐 먹어도 쌉쌀하니 맛있습니다.



봄이면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보이는 민들레와 씀바귀지만 함부로 캐다가 먹는 건 위험합니다.
중금속 성분에 오염되었을 수도 있고 제초제 성분이 남아 있을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