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티트리 오일의 효능과 활용법 (티트리의 유래)

by 마이스초이스 2022. 6. 15.
반응형

 

 

티트리 오일은 티트리 나무 잎에서 추출하여 만들어지는 것으로 항균과 항바이러스 성질이 강하여 예전부터 살균 소독제, 피부 진정제, 호흡기 질환 치료제 등 약제와 화장품으로 다양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극성이 강하기 때문에 반드시 희석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1. 티트리의 유래

 

 

◈ 티트리의 원산지는 오스트레일리아로 도금양목 도금양과에 속하는 상록교목입니다.

 

◈ 호주의 원주민들은 티트리를 예전부터 치료하는 약제의 용도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 티트리 잎을 짓찧어서 화상이나 감염 부위에 발랐다고 합니다.

 

◈ 1770년 영국의 탐험가인 제임스 쿡이 항해로 지친 선원들에게 비타민 C를 보충해 줄 신선한 차를 찾던 도중 호주와 뉴질랜드 해안 쪽에서 발견했습니다.

 

◈ 나무 주변의 물이 붉은 갈색인 것이 홍차와 비슷하여 마시기 시작했고 이것이 티트리 ( tea tree )라는 이름의 유래가 되었습니다.

 

 

 

2. 티트리 오일의 효능과 활용법

 

티트리는 항균성과 항진균성, 항바이러스성의 효능이 뛰어나 소독제, 진정제, 치료제 등으로 활용됩니다.

약제로 뿐만 아니라 피부 트러블을 진정시키는 오일이나 화장품으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① 피부 트러블이 있거나 여드름에 사용할 때 

▶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으니 티트리 오일을 면봉으로 아주 소량만 찍어 바릅니다. 

 

② 무좀이 있을 때

▶ 면봉으로 무좀 부위에 바르거나 물에 티트리 오일  2~3방울을 떨어뜨리고 족욕을 해 줍니다.

 

③ 두피를 관리할 때

▶ 비듬이나 유분, 피지 등의 문제가 있다면 샴푸에 티트리 오일 1~2방울을 섞어서 사용하면 좋습니다.

 

④ 샤워할 때

▶ 바디워시에 1~2방울의 티트리 오일을 섞어 사용하면 피부 관리에 효과적입니다.

 

 

티트리 오일 향이 모기를 쫓는다고 하니 물과 섞어 스프레이로 분사하면 천연 벌레 퇴치제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티트리 오일 사용 시 주의점

 

◈ 피부에 자극이 생길 수 있으니 아주 극소량만 사용하거나 사용 용도에 따라 물이나 식염수 또는 샴푸 등에 희석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처음 티트리 오일을 사용한다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니 팔이나 손등에 테스트 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티트리 오일에는 알코올로 구성된 테르펜 탄화수소를 함유하고 있어서 밀폐된 용기에 담아서 어둡고 서늘한 건조한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티트리 오일은 염증이나 여드름, 무좀 등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고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집에 하나쯤 갖고 있으면 어디든 필요할 때마다 희석해서 사용할 수 있으니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