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여름 제철 과일 참외의 효능과 고르는 방법

by 마이스초이스 2022. 6. 19.
반응형



여름 하면 떠오르는 제철 과일 참외는 아삭하고 달콤한 맛도 좋지만 많은 영양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과일 중의 하나입니다. 비타민 C를 비롯하여 마그네슘, 칼륨, 칼슘 등 풍부한 영양소로 우리의 건강도 지킬 수 있는 천연 영양 식품이라고 생각됩니다.

참외-5-개




1. 참외의 다양한 효능들



① 심혈관 건강

펙틴 성분은 식이섬유의 일종으로 혈관 속 노폐물을 배출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플라보노이드와 폴리페놀 성분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되며 동맥경화를 예방해 줍니다.


② 피로 회복

포도당과 과당 그리고 비타민은 우리 몸속에서 흡수가 빠르고 피로 물질인 젖산 분비를 억제하는 역할로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③ 피부 건강

비타민C가 풍부하여 콜라겐 합성을 도와 피부를 탄력 있게 만들고 세포 손상이나 기미, 주근깨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참외씨에는 피부에 좋은 지방산이 많이 들어 있으며 비타민E도 다량 함유되어 피부 노화방지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④ 암 예방

베타카로틴과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의 강한 항산화제로 면역력을 높이고 강력한 항암 작용으로 암세포의 성장이나 전이를 막아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성분은 껍질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깨끗이 씻어 껍질째 먹는 것이 좋습니다.


⑤ 임산부의 건강

엽산 성분은 태아의 성장을 도와 저체중아 출산이나 조산을 막아주고 태아의 신경계 손상을 예방해 줍니다.
임산부에게 꼭 필요한 철분과 무기질, 각종 비타민도 풍부하니 꼭 챙겨 먹으면 좋은 과일입니다.


⑥ 다이어트

칼로리가 낮고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높여 주는데 참외씨의 주변에 당분이 많으므로 다이어트할 때는 씨 부분은 제거하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수분함량이 많아서 이뇨작용을 하기 때문에 부종과 붓기를 빼주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2. 맛있는 참외 고르는 방법


▶ 진한 노란색을 띠며 하얀 줄이 얇으면서 골 사이가 파인 것이 좋습니다.
▶ 단단하고 배꼽의 크기가 작은 것이 좋습니다.
▶ 너무 큰 것보다는 적당한 크기의 타원형 모양으로 향이 은은하게 나는 것이 좋습니다.


 

3. 참외 먹을 때 주의 사항


▶ 참외는 찬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몸이 차거나 소화 기관이 약하면 복통을 일으키거나 설사를 할 수 있으니 적당량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 칼륨 성분과 수분 함량이 많으므로 신장 질환이 있다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영양 성분이 풍부한 아삭아삭 달콤한 제철 과일인 참외를 한 개만 먹어도 모든 영양소를 섭취하는 효과가 있으니 잘 챙겨 먹으면 건강도 챙길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