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떡갈 고무 나무 관리하는 방법 총정리

by 마이스초이스 2022. 10. 13.
반응형

 

 

떡갈 고무나무는 열대 지역이 원산지인 나무로 뽕나무과에 속하는 다년생 식물이고 떡갈나무, 떡갈 고무나무, 떡갈잎 고무나무로도 불립니다.

다른 식물에 비해 키와 잎이 커서 실내에서도 자연을 느낄 수 있게 해 주는 나무로 강한 생명력을 지니고 있어 키우기 쉬운 식물 중의 하나입니다.

 

 

떡갈-고무-나무



 

1. 떡갈 고무나무 관리

 

떡갈 고무나무는 열대 지역의 나무로 온도 조절과 물 주기를 잘 해 주어야 하며 잎이 크기 때문에 먼지를 자주 닦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먼지가 쌓이면 잎의 기공이 막혀 식물 생장에 좋지 않습니다.

 

 

▶ 온도

 

떡갈 고무나무는 열대 지역 식물로 추위에 약하기 때문에 15도에서 20도 정도를 유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에도 12도 이상은 유지되어야 잘 자라며 10도 이하가 되면 냉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햇빛

 

실내의 밝은 곳에 두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직사광선을 많이 받게 되면 잎의 끝부분이 타 들어 갈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빛이 너무 없는 곳에 두면 잎이 시들고 잎의 수가 적어지며 키만 웃자랄 수 있습니다.

 

 

 

▶ 물 주기

 

떡갈 고무나무는 넓고 두꺼운 잎에 수분을 저장해 두기 때문에 건조한 듯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은 흙이 바짝 말랐을 때 흠뻑 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너무 자주 많이 주면 뿌리가 썩으면서 잎이 검게 변하며 떨어질 수 있습니다.

여름철, 겨울철, 장마철의 공기 중 습도와 흙의 상태를 보고 적절히 주어야 합니다.

 

 

 

▶ 가지 치기

 

나무의 건강을 위해서 가지 치기는 꼭 필요한 작업입니다.

죽은 가지나 복잡하게 얽혀 있는 가지는 잘라 주어 나무의 잎이 전체적으로 빛을 받고 숨을 쉴 수 있도록 해 주어야 잘 자랄 수 있습니다.

 

 

 

▶ 분갈이

 

성장 속도가 빠른 1년에서 3년은 매년 해 주는 것이 좋고 3년 정도가 지나면 성장속도가 느려지니 3년에 한 번 정도 하는 분갈이를 하면 됩니다.

 

 

 

2. 떡갈 고무 나무 꺾꽂이

 

① 떡갈 고무 나무의 가지를 15 ~ 20cm 정도 잘라 줍니다.

 

② 가지 맨 위의 잎을 한 개 남기고 아래쪽 잎은 떼어냅니다.

 

③ 깨끗한 물을 담은 물병에 담가 두는데 물이 탁해지면 자주 교체해 줍니다.

 

④ 직사광선을 피해 밝은 곳에 두면 2주 정도가 지나면 뿌리가 나기 시작하고 뿌리가 4~5cm 정도 자라면 화분에 옮겨 심어 줍니다.

 

⑤ 물빠짐이 잘 되는 흙에 심어줘야 하며 처음엔 물을 충분히 줍니다. 

 

 

 

3. 떡갈 고무나무 관리 총정리

 

떡갈 고무 나무 관리
온도 15 ~ 20도 유지  
햇빛 직사광선을 피한 밝은 실내
습도 35 ~65% 유지
봄, 여름, 가을에는 흙 표면이 말랐을 때 겨울에는 흙 전체가 바짝 말랐을 때 흠뻑 관수함
물빠짐이 잘 되는 흙 양질토, 마사토
비료 봄, 여름에 한 번씩 줌
먼지를 닦고 물 분무해 주기

 

떡갈 고무나무는 생명력이 강해 키우기 쉽고 시원시원하게 큰 키와 진한 초록색의 잎이 어우러져 멋있는 나무라고 생각됩니다.

 

주의할 점은 독성이 있기 때문에 어린 아이나 반려 동물이 있다면 잎을 뜯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