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KF마스크 유통기한은 3년입니다.

by 마이스초이스 2022. 5. 4.
반응형

 

코로나 19로 인하여 이제는 마스크가 우리 일상생활 속에서 필수품이 된 지 오래되었는데 이 마스크에도 유통기한이 있습니다. 유통기한은 밀봉 상태에서 3년으로 KF마스크에 한해서 적용됩니다.

 

 

 KF마스크 유통기한

보건용 마스크는 입자 차단 성능이 있는 의약외품으로 유통기한이 있습니다.

마스크 제조업체가 어느 정도의 기간동안 마스크의 품질이 유지된다는 내용을 식품의약품 안전처에 제출하면 그 내용을 검토하고 승인해 줍니다.

이렇게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인증을 받은 KF마스크의 유통기한은 제조일로부터 36개월입니다.

 

마스크는 유통기한이 지나면 성능이 감소하게 됩니다.

보건용 마스크 성능 실험 결과 제조일에서 3년이 지난 후에는 MB(Melt blown) 필터 효율이 1.5% 포인트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3년 이상 된 마스크를 대량으로 보유한 곳이 많지 않기 때문에 사실상 정확한 성능 검사를 하기에 어려움이 있어  성능이 떨어지는지, 안 떨어지는지를 정확히 알 수는 없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보통 마스크 업체들이 이전의 성능 검사 내용을 참고하기에 유통기한이 3년으로 정해졌다고도 합니다.

 

유통기한은 기본적으로 포장이 된 밀봉 상태로 관리하는 최대 기간을 말하며 포장을 뜯었을때는 유통기한의 의미가 없어지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KF마스크 유통기한이 지나면

마스크의 성능 자체가 외부 오염으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하는 것이므로 유통기한이 지났다고 쓸 수 없는 건 아닙니다.

마스크의 성능이 조금 떨어지긴 해도 지금 코로나19의 상황에서나 미세먼지가 심한 상황에서는 안 쓰는 것보다는 유통기한이 지난 마스크라도 쓰는 것이 훨씬 안전합니다.

 

 

 유통기한이 없는 마스크

보건용이 아닌 일회용 마스크나 방한용 마스크, 일반 천 마스크는 유통기한이 없습니다.

KF마스크처럼 입자 차단 성능의 특별한 기능을 지니지 않았으므로 일반 마스크는 유통기한과 상관없이 써도 무방합니다.

 

 

코로나 19와 미세먼지가 잦은 요즘 마스크 착용으로 호흡기 건강에 신경 써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