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수면 대장 내시경 후기와 준비 주의 사항 총정리

by 마이스초이스 2022. 9. 22.
반응형



대장 내시경은 항문으로 특수 카메라를 삽입하여 직접 대장의 점막을 보면서 염증성 장질환이나 대장암 등을 진단하는 검사입니다.


대장과 소장의 끝부분까지 관찰하는 검사로 조직검사나 용종을 발견하고 제거할 수도 있으므로 미리미리 검진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면 대장 내시경을 직접 하고 온 후기입니다.
하기 전까지 힘은 들었지만 하고 나니 큰 숙제 하나를 끝낸 것처럼 후련합니다.

대장 내시경 약은 택배로 받을 수도 있는데 집에서 가까운 병원이라서 직접 받아왔습니다.

상자-물통-약

조그만 상자 안에 물통과 가루약 2 봉지가 들어있습니다.

 

상자-물통-약

꺼내 놓으니 정말 간단한 게 별 것 아닌 것 같은데 먹을 생각을 하니 걱정이 태산입니다.

 

상자-뒷면

상자 뒷면에는 복용 방법이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① 검사 전날 저녁 8시
물 473ml에 가루약 한 개를 넣어 섞은 후 마시고 생수를 두 통 더 마십니다.
이때는 이온음료를 마셔도 됩니다.

② 검사 당일 새벽 4시
전날 저녁과 똑같이 반복합니다.
생수는 되도록 많이 먹는 것이 좋답니다.

 

주의사항-종이

대장 내시경을 할 때는 특히 음식 조절을 잘해야 합니다.
힘들게 약을 먹었는데 음식물이 남아 제대로 검사가 되지 않으면 속상하잖아요.


◆ 검사 3일 전부터는 음식 조절을 합니다.

① 먹으면 안 되는 음식

▶ 흑미나 현미, 콩 등 잡곡밥을 피하고 깨나 고춧가루, 녹두, 잣 등이 들어가는 음식은 먹지 않습니다.

▶ 섬유질이 있는 열무김치, 파김치, 배추김치 등과 고사리, 도라지, 콩나물 등 나물 종류도 피하고 미역과 김도 먹으면 안 됩니다.

▶ 국물 중에서는 설렁탕이나 곰탕은 안 되고 삼겹살, 참기름, 들기름도 피해야 합니다.

▶ 포도, 수박, 딸기, 키위, 토마토, 참외 등 씨가 있는 과일이나 견과류도 먹지 않아야 합니다.

 



② 먹을 수 있는 음식

▶ 흰쌀밥이나 흰쌀죽을 먹습니다.

▶ 달걀이나 두부, 묵 같은 부드러운 음식과 생선이나 국물 종류  감자, 바나나 등은 먹어도 됩니다.

▶ 커피, 녹차, 탄산음료 등 음료 종류는 괜찮습니다.


 

검사전날-주의사항

검사 전날에는 반찬 없이 흰쌀밥도 괜찮지만 흰쌀 죽을 먹는 게 더 좋습니다.

저는 흰쌀죽 먹는 게 힘들어서 된장국을 조금 맑게 끓이고 흰쌀밥을 넣어 죽처럼 푹 끓여 먹었는데 괜찮았던 것 같습니다.

물통-가루약

검사 전날 저녁 8시에 물 473ml와 가루약 한 봉지를 통에 넣고 잘 흔들어 30분 동안 천천히 마십니다.

일단 맛은 정말 힘든 맛입니다.

 


레몬 비슷한 향이 나고 짠맛이 입안 가득 느껴지면서 뭔지 모를 찝찝한(?) 향이 남는 것이 차라리 쓴맛이 훨씬 먹기 좋을 것 같습니다.
30분 동안 먹으면 된다고 해서 여유롭게 마실 수 있을 것 같았는데 30분이 정말 짧더라고요.
경험상 한 가지 팁은 완전 차가운 물을 사용하는 게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물-1통

가루약을 탄 물을 다 마셨다면 생수나 이온 음료를 두 배 더 먹어야 합니다.
이건 좀 쉬울 줄 알았는데 이미 속이 안 좋고 울렁거리니 생수를 먹는 것도 너무 힘들더라고요.
사실 다 먹지 못하고 끙끙 앓아누웠습니다.
많이 움직이라고 했는데.

 



저녁 8시에 먹고 밤 11시 30분쯤 되니 신호가 오고 화장실을 4~5번 정도 왔다 갔다 했습니다.

그리고 새벽 4시에 똑같이 반복하면 됩니다.
약을 먹는데 자꾸 구역질이 나서 반 이상은 토한 것 같은데 다행히 장은 깨끗했다고 합니다.
검사 3일 전부터 음식 조절을 잘 하고 조금씩만 먹었던 것이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검사전-자가진단-종이

장이 깨끗이 잘 비워졌는지 자가진단 종이와 비교해 보고 병원을 가는 게 좋습니다.

 



그런데 병원에서 직접 확인을 하더라고요.
화장실을 다녀오라고 하고는 따라와서 변기 물을 내리기 전에 확인을 하는 거예요. 민망하게.
제대로 검사를 하려면 해야 한다고 하면서요.


가스-제거제-1포


병원으로 출발하기 전에 집에서 먹고 오라는 가스 제거제입니다.
딸기맛으로 이건 먹을 만합니다.
이 기포, 가스 제거제는 수면 내시경 하기 직전에 한 봉지 더 먹습니다.
그리고 누우면 수면 마취를 하고 바로 잠이 듭니다.

수면 대장 내시경이기 때문에 약 먹는 거 말고는 전혀 힘든 것은 없습니다.

주의할 점

수면 대장 내시경을 할 때는 차를 운전하면 절대 안 됩니다.
수면 마취가 풀리면서 어지러울 수 있고 천천히 풀리는 사람도 있다고 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참고로 저는 내시경이 끝나고 의사 선생님을 만나서 결과를 들었다고 하는데 전혀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요즘엔 불규칙한 식사와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는 식습관으로 위와 장이 안 좋아지는 경우가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대장 내시경이 하기가 좀 힘들긴 하지만 그래도 할 만합니다.
정기적인 검진으로 미리미리 건강을 꼭 챙깁시다.

반응형

댓글